처음으로  l  회사소개  l  찾아오시는길  l  로그인  l  2018.12.19 (수)
 한우 
 낙농 
 기타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hyunchuk.co.kr/news/8483
발행일: 2018/05/24  현대축산뉴스
고문헌과 역사의 기록 찾아내 저술한『韓민족과 한우』발간
국내 최초 한우를 인문사회학적 관점에서 저술

한민족과 궤를 같이 해 온 한우를 인문사회학적 관점에서 저술한 책 『韓민족과 한우』가 (주)현축에 의해 발간됐다.
『韓민족과 한우』는 국내 최초로 인문사회학적 관점에서 새롭게 조명해 저술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한우는 고조선 시대부터 지금까지 5천년의 유구한 역사 동안 한민족과 고락을 같이 해 온 가축으로 우리 민족의 혼이 깃들어 있는 가축으로 ‘생구(生口)’로 불리며 가족처럼 대했다.
또한 한우는 세계 유일의 고유한 우리의 유전자원이기도 하다.
우리 민족의 자랑거리 중 하나인 한우는 특히 국가 100대 민족문화의 상징으로 지정되었으며, 그 가치는 역사, 문화, 설화, 풍속, 유적 등 우리 생활의 주변에 산재해 있다.

『韓민족과 한우』는 이처럼 흩어져 있는 자료와 기록들을 체계적으로 집대성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고 있다.
특히 고문헌과 역사의 기록을 일일이 찾아내고, 전국에 흩어져 있는 전설과 설화 등을 직접 채집해 정리했으며, 한우와 관련한 민속놀이와 함께 한우개량의 역사까지도 담고 있다.

또한 소 관련 꿈 해몽과 속담, 고사성어와 문학, 소 그림, 우시장의 변천사 등은 물론 도입우(牛)와 한우 반출의 역사적 기록도 망라했다.
뿐만 아니라 왜 한우가 우리 민족의 뿌리인가를 고증을 통해 입증했으며, 일제 강점기 한우보험에 대해서도 기술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한우고기 소비촉진을 위해 소의 부위별 특징과 요리용도, 고문헌에 나타난 요리법 등을 수록했으며, 전국에 산재한 재미있는 한우상도 화보로 담았다.

『韓민족과 한우』는 한우농가는 물론 관련 산업계, 일반 소비자가 꼭 한번은 읽어야 할 필독서이다.

O. 저자 : 이희훈 (주)현축 대표이사
O. 판형 : 신국판 올 칼라 372페이지
O. 구입문의 : 02-3665-4011~8
O. 정가 : 50,000원


관련사진  l 작은 사진을 클릭하시면 큰 사진을 보실수 있습니다.
한민족과 한우 사진
한민족과 한우 사진
한민족과 한우 사진
한민족과 한우 사진

 l  전체기사  l  기사제보  l  자유게시판 l 
 지난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