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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2021/12/29  현대축산뉴스
축산 현장 맞춤형 종합상담 만족도 높아
‘질병’분야 가장 도움 돼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이 축산농가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해마다 실시하는 ‘축산 현장 맞춤형 종합상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 30회에 걸쳐 한우, 젖소, 돼지, 흑염소 등 4축종을 대상으로 진행된 종합상담에는 총 308 농가가 참여했다. 상담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경영, 번식, 사양관리, 질병 등 분야별 축산 전문가가 함께했다.
올해 상담은 집중 상담 144농가, 농가에 직접 방문하는 현장 상담 124농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비대면 상담 40농가 등으로 나눠 실시했다.

2021년 종합상담의 ‘종합만족도 조사’ 결과, 응답자의 94.3%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담 형식에 따라 집중 상담의 만족도가 93.7%로 가장 높았고, 현장 상담 96.5%, 비대면 상담 90.9% 로 조사됐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집단상담 진행이 어려워지면서 지난해부터는 현장 상담을 확대 운영하고, 비대면 상담을 도입하고 있다.

농가에서 가장 관심이 많은 부분은 한우 농가의 경우 번식(28.2%)과 질병(19.8%)이었다. 젖소 농가는 사양관리(41.5%)와 풀사료(17.1%) 순으로 관심이 높았다.
양돈 농가는 사양관리, 염소 농가는 질병에 대해 가장 많이 상담했다. 종합상담 결과, 축산농가에 가장 큰 도움이 된 분야로는 응답자의30.3%가 ‘질병’을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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