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회사소개  l  찾아오시는길  l  로그인  l  2022.5.18 (수)
 정책 
 이슈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s://www.hyunchuk.co.kr/news/9557
발행일: 2022/05/09  현대축산뉴스
농식품 모태펀드 스타트업 투자 확대
2022년 상반기 전용펀드 1,395억 원 추진

농림축산식품부는 ’22년 상반기 총 1,395억 원 규모의 농식품 펀드를 조성해 스마트 농업, 그린바이오 등 농산업 선도 분야 및 농식품 분야 스타트업 등에 투자를 확대 한다.

최근 정보통신기술(ICT)·생명공학기술(BT)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스마트농업, 그린바이오산업 등이 신성장산업으로 떠오르면서 젊은이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젊은 인력의 농식품 분야 진출을 위한 지원 확대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반영해 올해 상반기에는 전년 상반기 대비 약 245억 원 증가한 농식품 펀드를 조성해 이들 분야에 집중 투자할 예정이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스마트팜 시스템, 탄소저감기술 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는 변화에 맞추어 ’21150억 원 규모로 최초 결성한 스마트농업펀드를 올해에는 200억 원 규모로 확대해 농산업 분야 스마트화를 촉진하고 탄소중립 실현에 앞장설 계획이다.

또한 그린바이오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그린바이오펀드조성 규모를 확대해 그린바이오 5대 산업에 종사하는 유망기업 육성 및 투자 활성화를 지원한다.

젊은 인력의 농식품 분야 진출과 관련해서는 영파머스 펀드(100억 원)’, ‘마이크로 펀드(2, 65억 원)’ 등을 추가로 조성해 청년 창업농, 농식품 스타트업 등 신규 인력의 안정적인 사업화 추진을 지원하고, 사업 확장 등을 위한 후속 투자를 제공해 선도기업으로의 성장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농림축산식품 일반 펀드’, ‘농식품 벤처펀드등을 추가로 조성해 역량 있는 농식품경영체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러한 분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 농식품 모태펀드 출자 유치를 위한 민간 운용사의 경쟁도 뜨거웠다.

9곳을 선정하기 위한 출자 공고에 총 20곳의 운용사가 지원했으며, 1차 및 2차 심의 결과를 토대로 치열한 경쟁 끝에 우수 운용사 9곳을 업무집행 조합원으로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운용사는 7월까지 해당 농식품 펀드 결성을 완료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농식품 모태펀드를 통해 스마트농업, 그린바이오 등 농업 선도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청년 창업농 등 역량 있는 신규 인력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해 농업이 미래 성장산업이 될 수 있도록 뒷받침할 계획이라며“()컬리, 프레시지 등과 같은 우수사례도 지속해서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l  전체기사  l  기사제보  l  자유게시판 l 
 지난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