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회사소개  l  찾아오시는길  l  로그인  l  2022.8.8 (월)
 양돈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s://www.hyunchuk.co.kr/news/9624
발행일: 2022/07/01  현대축산뉴스
차세대 ‘면역강화 구제역 백신 항원 플랫폼’ 개발
세포 기능 강화 백신 효과 최대화, 항체 간섭현상 극복

▲ 면역강화 구제역 백신 항원 플랫폼의 작용 모식도

농림축산검역본부는 구제역 백신 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는 면역강화 백신 항원 플랫폼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NPJ Vaccines 온라인 최신판에 6월 중 게재될 예정이다.

이번에 개발한 면역강화 백신 항원 생산 플랫폼은 구제역 백신 접종 시 면역 항체 생산을 담당하는 세포 기능 강화를 통해 강력한 적응성 면역을 유도해 모체로부터 유래된 항체에 의한 백신 효과 간섭현상을 극복하는 역할을 한다.

현재 2개월 령 미만의 어린 돼지에 구제역 백신 예방 접종 시 어미 돼지로부터 초유 섭취를 통해 전달받은 항체가 백신에 의한 능동적 항체 형성을 방해할 수 있어, 모체이행 항체 수준이 감소하는 시점인 2개월 령 이후에 접종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하지만, 동물 개체에 따라 모체이행 항체의 수준, 역가 및 반감기 등이 달라, 현장에서 적절한 구제역 백신 접종 시기를 결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기존 구제역 백신은 모체이행 항체 간섭을 완전하게 극복하기 어려운 기술적인 문제가 존재해 백신을 통한 방역 효과 달성에 부정적으로 작용했다.

검역본부는 백신의 항원성 강화를 통한 강력한 적응성 면역반응 유도와 모체이행 항체의 간섭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신 개념의 면역강화 구제역 백신 항원 플랫폼을 개발했다.

새로 개발된 백신 항원 플랫폼은 면역을 위한 항체 생산을 담당하는 면역세포인 B 세포의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특정 물질이 백신 항원 표면에 발현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보체인 ‘C3d’를 구제역 백신주 O형과 A형 표면 구조 단백질에 융합해 B 세포를 직접적으로 자극함으로써 구제역 백신 항원의 면역원성을 강화시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이번에 개발된 항원 플랫폼 기술을 적용해 차세대 신형 백신도 개발했다. 차세대 신형 백신은 모체이행 항체가 소멸된 후 정상 접종할 경우에도 보다 향상된 적응성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형 백신 접종 후, 항체가 기존 백신에 비해 약 16~32배 수준으로 증가 했고, 세포성 면역을 담당하는 활성물질도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과학·기술적 우수성을 인증받아 국제학술지 최신판에 논문이 게재되고, 기술 특허출원도 했다.



 l  전체기사  l  기사제보  l  자유게시판 l 
 지난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