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회사소개  l  찾아오시는길  l  로그인  l  2022.8.8 (월)
 한우 
 낙농 
 기타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s://www.hyunchuk.co.kr/news/9658
발행일: 2022/07/22  현대축산뉴스
유전능력 뛰어난 보증씨수소 선발
‘볼케이노’와 ‘킹덤’

 

농촌진흥청은 지난 627일 한국형 젖소 보증씨수소 킹덤(H-690)’볼케이노(H-693)’를 선발했다고 밝혔다.

한국형 젖소 보증씨수소는 국내에서 자체 생산한 씨수소로 우리나라 고유 환경과 사육 조건에서 최고의 능력을 발휘하는 소를 뜻한다.

▲ 볼케이노
농림축산식품부
, 국립축산과학원, 농협경제지주 젖소개량사업소, 한국종축개량협회가 국가 단위 및 국제 유전능력을 평가해 6개월마다 선발하고 있다.

이번에 선발된 볼케이노는 우유 생산량 875.58kg, 유지방량 31.11kg, 유단백량 30.35kg으로 우수하고, 검정 완료한 16마리 가운데 체형 종합점수도 11.52위이다.

킹덤은 우유 생산량 860.77kg, 유단백량 27.94kg이다. 최근 낙농가와 우유업체에서 관심을 두고 있는 베타카제인 ‘A2 A2 유전자형을 보유한 씨수소다.

‘A2A2 유전자형을 보유한 젖소가 생산한 A2 우유는 소화 불량이나 배앓이를 일으키지 않고 소화 흡수가 잘 된다고 알려져 A2 우유 생산을 원하는 농가의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 킹덤
새로 뽑은 젖소 보증씨수소의 자세한 유전능력 정보는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에서
9월부터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들 보증씨수소 정액도 9월부터 농협경제지주 젖소개량사업소를 통해 판매된다.

한편, 이번 보증씨수소 선발에는 농촌진흥청이 농협경제지주 젖소개량사업소와 공동으로 개발한 경제수명 유전능력을 참고 형질로 반영했다.

경제수명 유전능력은 젖소의 우유 생산능력이 유지되는 기간을 의미하는 형질로, 젖소의 분만 횟수와 우유 생산 기간을 바탕으로 예측한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정액을 생산하는 한국형 젖소 보증씨수소의 경제수명 유전능력 정보는 9월부터 젖소 씨수소 안내 책자에 실려 공개된다.

 



 l  전체기사  l  기사제보  l  자유게시판 l 
 지난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