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회사소개  l  찾아오시는길  l  로그인  l  2023.6.5 (월)
 한우 
 낙농 
 기타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s://www.hyunchuk.co.kr/news/9960
발행일: 2023/04/12  현대축산뉴스
제주마 활용해 생활 승마용으로 육성
국내산 승용마 품성 개량 연구도 한창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국립축산과학원에서 육성하고 있는 국내산 승용마 100여 마리를 411일부터 순차적으로 한라산 중산간에 있는 난지축산연구소 초지에 방목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방목하는 국내산 승용마들은 오는 11월까지 약 8개월 동안 초지에서 지내며 사회성과 지구력을 기르게 된다.

국내산 승용마는 우리나라 고유 가축 유전자원인 제주마를 활용해 생활 승마용으로 육성하고 있는 말이다. 유소년과 초보 승마인도 쉽게 탈 수 있도록 36개월 령 기준 체고 145150를 목표로 육성하고 있다.

현재 개량하고 있는 3세대는 1세대보다 12개월 령 체중이 40.8무거워졌고, 체고는 4높아져 개량 목표에 가까워지고 있다.

국내산 승용마의 품성 개량 연구도 한창이다. 품성은 승용마가 갖춰야 할 중요한 형질 가운데 하나이다. 말의 품성은 말을 타고 있는 기승자나 보조자의 안전과 직접 연결되기 때문이다.

국립축산과학원은 승용마의 온순성, 인내성, 공격성, 과민성, 대인 친화성 등 기질 평가와 시각·청각·촉각 자극에 대한 반응을 보는 접촉 평가 방법을 개발하고 있다. 아울러 품성 관련 유전자와 신경 전달 물질도 분석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난지축산연구소 김진형 소장은 나이나 실력에 구애받지 않고 보다 많은 승마인이 쉽게 탈 수 있는 국내산 승용마를 육성해 승마 산업 활성화를 도모하도록 하겠다.” 고 말했다.

 



 l  전체기사  l  기사제보  l  자유게시판 l 
 지난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