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회사소개  l  찾아오시는길  l  로그인  l  2023.12.10 (일)
 양돈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s://www.hyunchuk.co.kr/news/10176
발행일: 2023/08/31  현대축산뉴스
몽골 수의국과 업무협약
구제역 발생 정보 수집 강화



농림축산검역본부가 구제역 등 동물 질병에 대한 상호 협력을 위해 830일 몽골 수의국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구제역이 발생하는 우리나라 주변 국가 중 하나인 몽골과의 공동대응을 위해 앞으로 5년간 양 기관 간의 협력을 확대하고 강화한다.

해외 동물 질병 발생상황을 직접 확인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몽골과의 국제협력은 구제역 국내 유입을 사전에 예방하는데 아주 중요하다.

주요 협력 분야는 구제역 등 동물 질병의 발생 정보 공유, 동물 질병의 예찰·진단·방역 관련 공동 연구, 인적 교류 및 학술정보 상호 이용과 교환 등이다.

이를 통해 구제역 발생 상황 정보의 실시간 수집, 최근 유전자원 확보, 구제역 진단 기술 개선 및 백신 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4년 만에 충북 청주에서 발생한 구제역 바이러스가 2019~2022년 몽골 및 동남아에서 발생한 구제역 바이러스와 상동성이 98.7~99.2%인 것으로 밝혀져 발생 원인을 해외 유입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한 몽골 수의국과의 협력해 몽골의 구제역 발생상황을 확인하고, 국내 유입 가능성이 있는 구제역 바이러스를 사전 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철 검역본부 동식물위생연구부장은 앞으로 양 기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구제역 근절이라는 공동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l  전체기사  l  기사제보  l  자유게시판 l 
 지난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