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회사소개  l  찾아오시는길  l  로그인  l  2023.9.26 (화)
 한우 
 낙농 
 기타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s://www.hyunchuk.co.kr/news/10189
발행일: 2023/09/05  현대축산뉴스
‘축사로’ 개편으로 효율적인 농장경영
개체정보‧비육‧도체등급 관리시스템 개선

가축 사육부터 출하 후 관리까지 한우 농장에서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축산농장 관리 서비스 똑똑한 농장 축사로의 자료 연계, 활용 기능을 개선했다.

축사로(http://chuksaro.nias.go.kr)는 농장의 HACCP 기록, 개체, 번식, 교배계획, 도체등급, 경영 등 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전산 프로그램이다. 축산 농가는 축사로에 올려진 각종 정보를 활용해 가축 생산성을 향상하고, 효율적인 농장 경영을 할 수 있다.

이번에 개선된 축사로 한우편 기능은 개체정보, 비육, 도체등급 관리 등이다.

축산물품질평가원과 연계해 브루셀라 검사 일을 축사로 에서도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기존 개체별 구제역 백신 접종 이력정보에 브루셀라 검사정보가 더해져 개체의 질병 검사 이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

비육우의 비육 기간 및 비육 후 출하 기간 등을 설정하고 관리하는 기존 기능에 국립축산과학원에서 개발, 보급한 암소(경산 우미경산 우) 비육 기술을 추가했다. 이를 통해 암소 비육 개체에 적합한 총 4가지의 암소 비육 관리 모형을 농가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게 됐다.

국립축산과학원은 한우 수급 관리 차원에서 암소 출하를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정부 시책과 암소 비육우 출하 등급을 높이는 사양기술에 대한 농가 관심을 반영해 암소 비육 관리 기능을 개선했다.

개체별 출하 성적을 제공하던 기존 기능에 더해 출하 기간별, 개체별 조건 값에 따른 고기양, 육질, 최종등급, 경락단가 등 농장 평균 성적을 제공한다. 이로써 농가의 생산성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기능을 향상했다.

국립축산과학원 기술지원과 정진영 과장은 다양한 창구를 통해 축사로 기능개선 요구를 수렴, 반영하고 있다.”효율적인 농장관리로 가축 생산성 향상과 경영비 절감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기능을 개선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l  전체기사  l  기사제보  l  자유게시판 l 
 지난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