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회사소개  l  찾아오시는길  l  로그인  l  2023.12.11 (월)
 한우 
 낙농 
 기타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s://www.hyunchuk.co.kr/news/10299
발행일: 2023/11/02  현대축산뉴스
토끼고기 추출물 비만·당뇨 개선 효과
지방세포 내 포도당 흡수율 3배 증가

 
 

농촌진흥청은 토끼고기 추출물이 비만과 당뇨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토끼고기는 주요 단백질 공급원으로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에서는 친숙한 음식 재료 중 하나이다. 육질이 부드럽고 소화 흡수도 빨라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또한, 고단백 저지방 음식으로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현재 국내 농가에서 사육하는 토끼는 46,000여 마리, 1,890호로 집계되고 있다.

국립축산과학원은 토끼고기 소비 촉진과 산업 활성화를 위해 한국특수가축협회와 협력해 토끼고기의 효능을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했다. 그 결과, 토끼고기 추출물을 첨가해 배양한 지방세포에서 세포 내 중성지방 축적이 43~50% 감소해 지방 생성이 억제된 것을 확인했다.

또한, 토끼고기 추출물은 에이엠피(AMP)-활성 단백질 인산화효소(AMPK)를 활성화해 체내에 축적되는 백색지방을 갈색지방으로 전환시키고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킴으로써 항비만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토끼고기 추출물은 지방세포의 인슐린 신호전달 경로를 활성화함으로써 지방세포 내 포도당 흡수 능력을 3배 이상 증가시켜 당뇨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Foods(IF=5.561)’에 게재되어 학술적으로 가치를 인정받았다.

한국특수가축협회 배문수 회장은 토끼고기의 효능이 널리 알려져 토끼 사육 농가의 소득증대에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협회 차원에서도 위생적으로 안전한 토끼고기를 공급하기 위해 힘쓰겠다.” 고 밝혔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축산물이용과 송금찬 과장은 토끼고기 추출물의 비만과 당뇨 개선 효과가 확인돼 토끼고기 소비가 늘고 농가 소득 증가로 이어지길 바란다.”앞으로도 우리 축산물의 건강 관련 기능성 소재 발굴 연구를 계속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l  전체기사  l  기사제보  l  자유게시판 l 
 지난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