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회사소개  l  찾아오시는길  l  로그인  l  2022.1.17 (월)
 양돈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s://www.hyunchuk.co.kr/news/9414
발행일: 2021/12/03  현대축산뉴스
구제역 백신 신속 항원 정량기법, 국내 최초 개발
향후 구제역 백신 품질관리 향상에 기여 기대

검역본부는 구제역 백신항원을 자동화 방식으로 신속하게 정량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국제학술지‘백신(Vaccines)’온라인 판에 등재했다.
구제역 백신의 효능은 백신 주성분인 항원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생산공 정 단계에서 항원량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백신항원은 감염력이 제거된 온전한 형태의 구제역바이러스 입자로 백신의 유효성분으로 활용된다. 온도 등 외부 환경요인에 의해 작은 조각으로 분해되면 백신 효능이 현저하게 낮아진다.
 지금까지 백신 완제품에 대한 항원 측정 기술은 알려져 있었으나 항원 ‘생산 공정 단계’에서 세포 유래의 여러 이물질들이 혼입되어 있어 항원만을 정확하게 정량하는 방법은 알려져 있지 않았다. 이 문제를 처음으로 검역본부 연구팀이 해결한 것이다.
 검역본부는 이번 연구에서 구제역 백신항원 생산공정 단계에서 채취한 시료를 대상으로 새로운 전처리 기법과 고속액체크로마토그래피 장비를 이용한 신속 항원 정량법을 개발했다.
 기존에는 생산 단계에서는 비정제 시료인 바이러스 감염상층액에 포함된  핵산, 단백질 등 이물질의 간섭현상 때문에 정확한 항원량을 측정할 수 없었다.
 이번 연구에서 핵산분해효소와 유기용매를 병용 처리하면 이러한 간섭현상이 사라지면서 정확한 항원량 측정이 가능하게 된다는 것이 밝혀졌다.
 새롭게 개발된 정량법은 기존 방법보다 검사 시간을 크게 단축하고, 최대 검사시료 개수도 대폭 확대된다. 또한, 구제역 백신항원량을 기기적으로 자동 분석하기 때문에 데이터 재현성과 신뢰도가 향상됐다.
 검역본부는 “이번에 개발한 구제역 백신항원 신속정량법은 구제역 백신 국산화를 위한 핵심 품질 관리 기법으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l  전체기사  l  기사제보  l  자유게시판 l 
 지난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