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회사소개  l  찾아오시는길  l  로그인  l  2022.1.17 (월)
 양계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s://www.hyunchuk.co.kr/news/9417
발행일: 2021/12/06  현대축산뉴스
닭 이용한 ‘재조합 프로모터’ 4종 개발
바이오의약품 생산에 도움 기대

▲ 재조합 프로모터 모식도

농촌진흥청은 재조합 단백질을 계란에서 생산할 때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재조합 프로모터’ 4종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유전자 발현은 프로모터라는 염기서열에 의해 조절된다. 목표 유전자를 어느 조직에서 얼마나 발현시킬지를 조절할 수 있는 프로모터 개발은 생명공학 원천기술 중 하나이다.
 지금까지 형질전환 닭에서 재조합 단백질을 생산할 때 오브알부민 프로모터를 주로 사용했다. 이에 관련된 특허는 외국의 대학과 기업이 선점하고 있어 새로운 재조합 프로모터의 개발이 필요했다.

기존 오브알부민 프로모터는 오브알부민의 염기서열 재조합을 통해 제작된 반면에 연구진은 닭 난관에서 발현되는 다른 유전자들과 오브알부민의 염기서열을 조합하여 활성이 강한 프로모터를 개발했다.
 연구진이 닭 난관 세포에서 개발한 재조합 프로모터의 활성을 분석한 결과, 기존 오브알부민 프로모터보다 약 2배 이상 높은 활성을 보였다.
이번에 개발한 프로모터를 이용하면, 형질전환 닭이 생산한 계란에서 보다 많은 재조합 단백질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인 폴트리 사이언스 (Poultry Science) 2021년 10월호에 게재됐고, 재조합 프로모터 4종은 특허 출원 및 등록을 완료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류재규 동물바이오 공학 과장은 “새로 개발한 재조합 프로모터는 계란에서 재조합 단백질 생산 효율을 높여 바이오의약품 등 여러 분야에서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기대된다. 고 했다.



 l  전체기사  l  기사제보  l  자유게시판 l 
 지난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