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회사소개  l  찾아오시는길  l  로그인  l  2022.5.18 (수)
 한우 
 낙농 
 기타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s://www.hyunchuk.co.kr/news/9510
발행일: 2022/04/05  현대축산뉴스
소 예방약 지원품목 조정 등 집중 논의
송아지 설사병 대책 위한 대형과제 추진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지난 325일 소 질병의 국내 발생 현황을 점검하고 현장의 문제점 청취를 위한 소 질병 분야별 협의회를 영상회의로 개최했다.

협의회는 소 임상수의사회 소속 전문가 5명 등 총 12명의 각계 외부 전문가가 참여해 현장에서 문제가 되는 송아지 설사, 소 바이러스성 설사병(BVD)의 예방 및 방지대책, 큐열의 예방, 젖소 류코시스, 소 예방약 지원품목 조정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하고 의견을 수렴했다.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송아지와 젖소의 질병 발생 양상과 현장에서의 처치에 대해 슬라이드를 곁들인 발표를 시작으로, 생산자단체, 임상수의사, 연구기관, 지자체 방역기관 소속의 전문가들은 다양한 문제점을 제기하였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안했다.

소 바이러스 설사병(BVD) 지속감염우의 검색과 현장진단키트의 개선 한우 송아지 설사병의 예방대책 마련을 위해 백신 접종 및 초유급여 상태 파악을 포함하는 발생 실태조사 실시의 필요성 항생제 사용에 따른 내성 증가 방지를 위한 약품 공급의 역추적을 통한 규제 및 소 예방약 지원품목의 조정안에 대해 각계 전문가들로부터 의견 청취 등이 제안됐다.

또한 이러한 현안문제의 해결을 위한 송아지 설사병 대책 수립을 위해 여러 연구부서와 임상수의사가 함께 참여하는 대형과제 추진과 소 브루셀라병의 근절을 위해 연구부서, 역학조사부서 및 지자체 역학조사팀이 함께 참여하는 역학분석을 제안했다.

그 외에도 방역정책과 관련하여 소 결핵병 및 브루셀라병 검진 시 이력제 관리 위반 농가에 대한 인식 제고, 정확한 검진을 위한 보정 시설 및 보정 비 지원, 추진 중인 유방염 방제사업 개선점 분석 등을 제안했다.

 


 l  전체기사  l  기사제보  l  자유게시판 l 
 지난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