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회사소개  l  찾아오시는길  l  로그인  l  2023.1.28 (토)
 한우 
 낙농 
 기타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s://www.hyunchuk.co.kr/news/9730
발행일: 2022/12/01  현대축산뉴스
홍삼, 간장 이용한 ‘이색 치즈’ 2종 개발
짠맛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 입맛 고려해 개발

축산과학원은 국내산 치즈의 품질 차별화를 위해 이색 치즈 2홍삼 스트링 치즈간장 고다 치즈를 개발했다.

 
▲ 홍삼 스트링 치즈

홍삼 스트링 치즈는 찢어먹는 치즈인 스트링 치즈에 기능성 소재인 홍삼을 첨가해 고소하고 짭조름한 치즈 맛에 홍삼 특유의 향이 은은하게 배어 있다.

우유를 응고시킨 커드 상태에서 홍삼 분말을 5% 첨가해 만든 홍삼 스트링 치즈에는 100g당 진세노이드 5.6mg이 함유돼 있다. 홍삼의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 효과가 있다.

일반 스트링 치즈는 냉장 보관이 길어지게 되면 유산균과 효소의 작용으로 물러져 품질이 떨어지지만, 스트링 치즈는 냉장 보관 2주 후 조직 특성을 분석한 결과, 경도가 그대로 유지됐으며, 같은 기간 보관한 일반 스트링 치즈보다는 40%가 높았다.

연구진은 홍삼 분말이 스트링 치즈의 탄탄한 조직감을 더 오려 유지토록 작용해 품질 저하를 늦춘 것으로 분석했다.

홍삼 스트링 치즈 제조 기술은 특허출원(홍삼을 포함하는 치즈 및 이의 제조방법, 출원번호 : 10-2021-0076158)을 했다.

 
▲ 간장 고다 치즈

간장 고다 치즈는 숙성치즈 특유의 향과 강한 짠맛에 익숙하지 않은 국내 소비자의 입맛을 고려해 개발했다.

  소금물에 담가 염지 하는 일반 고다 치즈와 달리 간장 고다 치즈는 조선간장으로 염지 한다.

보통 고다 치즈는 1kg8시간 동안 염지 하지만, 간장 고다 치즈는 30분으로 충분해 제조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고다 치즈는 숙성기간이 길어질수록 특유의 풍미가 더해지고 짠맛은 더 강해지는데, 간장 고다 치즈는 풍미를 유지하면서 염도는 24% 낮아 짠맛이 덜하다.

국립축산과학원은 전국 유가공 낙농가를 대상으로 매월 진행하는 정기교육과 현장 기술 지원을 통해 이색 치즈 2종의 제조 기술을 보급할 예정이다.

 

 



 l  전체기사  l  기사제보  l  자유게시판 l 
 지난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