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회사소개  l  찾아오시는길  l  로그인  l  2023.3.23 (목)
 한우 
 낙농 
 기타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s://www.hyunchuk.co.kr/news/9868
발행일: 2023/02/23  현대축산뉴스
저등급 한우 숙성하면 더 맛있다
진공포장 후 0~4 도서 2~3주간 숙성

 한우의 절반(50.1%)1, 2, 3등급에 속한다. 1++, 1+ 등급보다 저렴하지만, 저등급 한우고기도 숙성을 거치면 풍미가 향상되고 육질이 연해진다.

숙성은 쇠고기를 냉장 온도에서 일정 기간 보관해 맛을 좋게 하는 기술이다.

쇠고기의 숙성방식은 크게 건식 숙성과 습식 숙성으로 나뉜다.

가정에서는 간편한 습식 숙성이 알맞다. 습식 숙성은 쇠고기를 진공 포장해 냉장 온도(0~4)에서 1주일 이상 숙성하는 방식으로 최대 9주까지 숙성한다.

국립축산과학원 연구에 따르면, 한우 1등급 등심을 4도에서 14일 숙성했을 때 근육 내 단백질 분해 효소가 활성화돼 고기의 연한 정도를 나타내는 전단력 수치가 약 50% 정도 낮아져 훨씬 부드러워졌다. 또한, 감칠맛을 내는 글루탐산 함량은 3배 정도 높아졌다.

가정에서 한우고기를 습식 숙성하려면 우선 고기를 구매할 때 고기 등급과 포장 상태를 꼼꼼히 살펴야 한다.

먼저 비교적 저렴한 1, 2, 3등급 고기를 마블링이 많고 적은지 살펴 취향대로 고른다.

등급이 낮고 근내지방이 적어도 등심, 채끝, 부챗살 등 구이나 볶음용 부위는 숙성하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다만 등급이 낮아질수록, 지방이 적을수록 숙성기간이 길어진다.

구매할 때는 한우고기가 진공 상태로 포장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고기를 진공 포장하면 부패 미생물 성장은 억제되고, 자연적으로 고기가 부드럽게 되는 연화 과정이 진행된다. 가정용 진공 포장기가 있다면 일반 포장된 한우고기를 구매해 1회 먹을 양만큼 나눠 진공 포장하면 된다.

숙성 온도는 0~4도 사이 특정 온도를 설정하고, 숙성하는 동안 같은 온도를 유지해 준다. 냉장고 안에서 자주 여닫지 않는 칸이나 김치 냉장고에 두어 온도 변화를 최소로 줄인다.

숙성 기간은 등급과 부위, 숙성 온도에 따라 달라진다. 1등급 등심 부위는 숙성 온도 2도로 맞춰 3주 정도 숙성하는 것이 좋다.

숙성이 끝난 쇠고기는 일반 한우고기 조리법으로 요리해 먹을 수 있고. 진공 포장을 뜯은 후에는 바로 소비해야 한다.

다만, 모든 식육은 생산, 가공과정에서의 위생 수준, 유통 환경, 고기 구매 후 취급과 보관 온도, 포장 종류 등에 따라 숙성 기간이 차이 날 수 있으므로 위생, 냉장 보관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l  전체기사  l  기사제보  l  자유게시판 l 
 지난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