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회사소개  l  찾아오시는길  l  로그인  l  2023.6.5 (월)
 정책 
 이슈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s://www.hyunchuk.co.kr/news/9900
발행일: 2023/03/12  현대축산뉴스
축산물 도매시장 온라인경매 사업 본격 실시
ICT 기술 활용, 등급판정 및 도체분석정보 제공

농림축산식품부와 축산물품질평가원은 39일 농협나주축산물공판장에서 축산물 도매시장 디지털 전환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축평원 박병홍 원장, 농림축산식품부 및 농협경제지주 등 각 분야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참여자들은 먼저 돼지 지육 온라인경매를 참관하고, 현장 중도매인들의 목소리를 들었다.

이어 출하 농가와 도축업계 관계자의 의견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간담회에서는 축산물 분야 특성에 맞는 도매시장 거래 플랫폼 운영 업무시간·행정비용 감소를 위한 표준 전자서식의 필요성 출하·예약 정보 공유를 통한 유통구조 개선 방안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박병홍 원장은 온라인경매를 비롯한 축산유통 분야의 디지털 전환이 축산물 유통 비용 절감, 수급 안정 등 다양한 유통혁신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라며 각 분야 관계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마련해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 고 말했다.

축평원은 온라인경매도축신청 표준 전자서식을 중심으로 도매시장 유통혁신을 시도하고 있다.

축산물 온라인경매는 ICT 기술을 활용해 지육에 대한 영상이나 사진, 등급판정 및 도체분석정보 등을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고 실시간 온라인 중계로 원격으로도 경매에 참가할 수 있도록 구축된 서비스다.

축평원은 2021년 농협나주축산물공판장에 온라인경매시스템을 적용하고 약 1년간 시범사업 후 지난해 7월 온라인경매 사업을 본격 실시했다.

올해 상반기 중 3개 도매시장에 추가 운용을 추진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도매시장·도축장 3개소를 신규 선정하여 온라인경매 인프라를 지원할 계획이다.

축평원은 가축 출하 시에 요구되는 도축서류 증빙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협의해 표준서식 마련과 전산화를 준비하고 있다.

올해는 출하 신청 시 각종 인증정보 연계를 시범운영하고, 내년에 도매시장·도축장 경영시스템(ERP)과 연동해 본 서비스로 제공할 예정이다.



 l  전체기사  l  기사제보  l  자유게시판 l 
 지난호 보기